엄예진, 송하연

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어워드 수상

수상자

엄예진, 송하연
숙명여자대학교


수상소감

비선형 내러티브 형식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해당 게임 분야에 중요한 요소인 사용자의 몰입도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흥미로웠고, 논문을 작성하면서 어려웠던 만큼이나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. 수상을 하게 된 것도 기쁘지만 저희의 논문을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께 공개할 수 있게 되어 저희와 비슷한 주제로 연구를 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쁜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. 대회에 참여한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었지만 이렇게 좋은 결과를 받아서 감사하고, 앞으로 더 열심히 작업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 것 같습니다.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.

이력

숙명여자대학교


논문

비선형 내러티브 구조의 게임이 사용자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– 문제 및 해결방안을 중심으로

초록

본 논문의 목적은 비선형 내러티브 게임에서 사용자의 몰입도를  높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찾는 것이다. 기존의 비선형 내러티브 게임을 대상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선택과 스토리 플로우 차트가 사용자 몰입도에 있어 필요한 요소임을 파악했다. 이 요소들을 검증하기 위해 비선형 내러티브 게임을 제작하여 워킹 프로토타입 형태의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여 사용자들의 몰입도 변화를 분석했다. 이 테스트를 통해 선택은 사용자의 몰입에 중요한 요소이며 스토리 플로우 차트는 부수적인 요소임을 확인했다. 이 논문을 통해 선택과 스토리 플로우 차트가 비선형 내러티브 게임에서 사용자의 몰입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요소임을 설명해보고자 한다.